자격 안내 한국심리상담교육원에서 관리하는 자격내용을 소개합니다.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란 심리적/정서적/사회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활동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개인 갈등을 조절하고 자기표현과 자아성장을 촉진시미켜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개발과 자기실현을 표현하여 개인의 내면적, 외적 조화를 이루고 급변하는 다양한 현대사회 속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구성하여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아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심리전문가로 자격기본법에 의해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미술심리상담사 ※자격발급기관 : 사)한국심리상담협회 ※자격등록번호 : 2012-0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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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상담사 자격제도 탄생배경
- 미술심리상담치료 제도는 1961년 미국의 미술작가 울만(Ulman)이 ‘Bulletin of Art Therapy(미술치료회보)’를 발간하면서 처음 ‘미술치료라’는 개념이 생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에는 1992년부터 미술치료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재활, 정신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치료」라는 용어가 의료법에 의해 의료인이 아니면 사용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의료계에서도 내담자는 물론 환자에게 미술심리 치료의 병행 필요성을 공감하고 일부 의료인은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활용하고 있으면서도 치료라는 용어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따라서 미술심리치료라는 용어 대신 미술심리 상담지도라는 용어로 대체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제도가 탄생한 것이다.
미술심리상담사 업무 및 영역
- 우선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심리상담사 마다 각자 상담지도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내담자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여 그 그림으로 자아감이나 대인관계, 심리상태 등을 진단하며 처방과 치료 역시 환자에게 적절한 미술 활동을 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림일기를 쓰듯이 현실에서 할 수 없었던 억제된 감정을 표출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치료(지도)의 주 원리이며 정신적 장애를 가진 내담자(환자)들이 정신과에서 정신분석을 받으면 겁을 먹지만 미술심리상담사는 대부분 크게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고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다고 미술심리상담사가 육체적 장애나 질병을 얻은 사람까지 치료하는 것은 아니고 심리적·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아줌으로써 병을 호전시키는 기능은 있으나 중증 장애인까지 낫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치료라는 용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며 현재로선 단지 의료적 치료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활용되는 것이 타당한 것이다.
미술심리상담사 전망과 효과 및 진로
- 가. 전망
- 국내에서는 아직 의료법의 적용 문제로 미술심리상담사 자체만으로 독립적인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최근에는 미술심리상담 및 치료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학부나 석, 박사 과정이 많이 생겼지만 대개는 사회복지사나 미술지도자들이 개인의 필요에 따라 배워 사회복지시설이나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고 일부 병원에서 미술심리치료를 병행하여 환자나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치료하고 있고 특히 거의 모든 복지관들이 언어나 미술, 음악 치료 프로그램을 두고 장애아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 한 번 치료에 3만 원 가까운 돈을 내야하지만 상담만 받는데도 2주일을 기다려야 할 만큼 인기가 있어 미술심리상담사가 외국에서처럼 한국에서도 전문 직업으로 정착하기까지는 시간문제 일 것이다.
- 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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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그림 표현을 통해 효과적으로 심리 진단을 할 수 있다.
② 방어가 감소되고,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③ 그리기, 칠하기, 만들기, 종이 접기 등의 과정을 이용하여 심리적 안정과 자신감을 갖는다.
④ 집단 속에서의 자신의 표현 기회, 공감대 형성 및 서로의 위로와 타인의 입장 수용 등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갖게 되어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 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⑤ 미술 치료의 가족 그리기, 자녀 그리기 등의 작업을 통하여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기능을 높일 수 있다.
- 다. 자격취득 후 진로
-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을 취득하면 특수학교 아동지도교사, 사회복지관, 노인요양시설, 정신요양소, 의료기관,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우울증 이 있는 주부 상담 및 쉼터, 건강가정지원센타, 사회복지시설, 위기가족지원센타, 한부모가정지원센타, 아동상담센타, 청소년상담소, 이혼가정돌봄센타, 가정교육을 하는 지자체, 교회 등 종교시설, 기타 가정 문제 예방상담소운영 및 프리랜서 등으로 미술심리상담자 혹은 자원봉사자, 강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미술심리상담사가 되는 길
- 미술심리상담사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미술 전공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눈여겨볼만하다. 또 각각의 미술품에 담겨진 사연들이 매우 흥미롭다.
따라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는 일반인이나 그림을 전혀 그리지 못하는 사람도 감정 표현과 신체 활동 능력만 있으면 남녀, 학력, 경력, 제한 없이 누구나 도전하여 미술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다.
응시자격
- 학력, 경력, 성별, 나이 제한없음.
강의계획서
번호 | 강의명 | 강의시간 | 담당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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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목명 : 심리학개론 | |||
1강 | 심리학이란?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강 | 심리학이란?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3강 |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Ⅰ 진화와 유전 | 30분 | 김보라 교수 |
4강 |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Ⅱ 진화와 유전 | 30분 | 김보라 교수 |
5강 | 감각과 지각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6강 | 감각과 지각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7강 | 사고와 언어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8강 | 사고와 언어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9강 | 사고와 언어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0강 | 학습과 기억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1강 | 학습과 기억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2강 | 학습과 기억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3강 | 동기와 정서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4강 | 동기와 정서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5강 | 발달 심리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6강 | 발달 심리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7강 | 발달 심리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8강 | 사회행동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9강 | 사회행동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0강 | 사회행동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1강 | 성격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2강 | 성격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3강 | 성격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4강 | 지능 및 검사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5강 | 지능 및 검사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6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7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8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9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Ⅳ | 30분 | 김보라 교수 |
30강 | 건강심리학 | 30분 | 김보라 교수 |
■ 과목명 : 색채학 | |||
1강 | 색채의 기초 | 26분 | 박현옥 교수 |
2강 | 색채의 역사 1 | 22분 | 박현옥 교수 |
3강 | 색채의 역사 2 | 23분 | 박현옥 교수 |
4강 | 색채의 역사 3 | 21분 | 박현옥 교수 |
5강 | 색채의 역사 4 | 20분 | 박현옥 교수 |
6강 | 색채의 지각과정 | 20분 | 박현옥 교수 |
7강 | 색의 속성 | 13분 | 박현옥 교수 |
8강 | 색채의 조화 1 | 26분 | 박현옥 교수 |
9강 | 색채의 조화 2 | 24분 | 박현옥 교수 |
10강 | 색의 대비와 혼합 | 16분 | 박현옥 교수 |
11강 | 색채와 디자인 | 17분 | 박현옥 교수 |
12강 | 색채와 형태 | 27분 | 박현옥 교수 |
13강 | 색채와 이미지 | 27분 | 박현옥 교수 |
14강 | 색채 디자인과 실제 1 | 18분 | 박현옥 교수 |
15강 | 색채 디자인과 실제 2 | 15분 | 박현옥 교수 |
16강 | 색채 디자인과 실제 3 | 30분 | 박현옥 교수 |
■ 과목명 : 미술심리치료학 | |||
1강 | 미술심리치료의 개념과 정의 | 12분 | 조봉진 교수 |
2강 | 미술심리치료의 교육적 의의 | 30분 | 조봉진 교수 |
3강 | 미술심리치료의 역사 | 23분 | 조봉진 교수 |
4강 | 미술심리치료 접근방법 | 18분 | 조봉진 교수 |
5강 | 미술심리치료 접근방법(현상학적) | 30분 | 조봉진 교수 |
6강 | 미술심리치료 접근방법(인지학적 성향) | 24분 | 조봉진 교수 |
7강 | 미술심리치료 접근방법(특수아동의 접근) | 27분 | 조봉진 교수 |
8강 | 미술심리치료사 자질과 클라이언트의 관계 | 26분 | 조봉진 교수 |
9강 | 아동대상 미술치료 이론 | 30분 | 조봉진 교수 |
10강 | 청소년대상 미술치료 기법 | 27분 | 조봉진 교수 |
11강 | 노인을 위한 미술치료 접근 | 25분 | 조봉진 교수 |
12강 | 가족미술치료 아동미술의 발달 | 26분 | 조봉진 교수 |
13강 | 미술치료의 적용 | 26분 | 조봉진 교수 |
14강 | 미술치료의 재료 | 26분 | 조봉진 교수 |
15강 | 그림의 색채와 선 형태 심리표현 | 27분 | 조봉진 교수 |
■ 과목명 : 이상심리학 | |||
1강 | 이상심리학 역사적 맥락 | 30분 | 김보라 교수 |
2강 | 정신장애의 분류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3강 | 정신장애의 분류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4강 | 심리장애의 평가와 진단 | 30분 | 김보라 교수 |
5강 | 물질관련 장애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6강 | 물질관련 장애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7강 | 불안장애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8강 | 불안장애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9강 | 스트레스 관련 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10강 | 정서 및 행동 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11강 | 의사소통 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12강 | 기분장애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3강 | 기분장애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4강 | 성격장애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5강 | 성격장애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6강 | 성격장애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7강 | 정신지체 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18강 | 정신분열증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9강 | 정신분열증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0강 | 자폐증 | 30분 | 김보라 교수 |
21강 | ADHD | 30분 | 김보라 교수 |
22강 | 학습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23강 | 우수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24강 | 성관련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25강 | 노년기 정신장애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6강 | 노년기 정신장애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7강 | 신체형 해리성 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28강 | 수면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29강 | 식이장애 | 30분 | 김보라 교수 |
30강 | 심리치료 | 30분 | 김보라 교수 |
■ 과목명 : 미술심리검사의실제 | |||
1강 | 자기상징화 | 22분 | 조봉진 교수 |
2강 | 자기상징 변형하기 | 15분 | 조봉진 교수 |
3강 | 난화 | 5분 | 조봉진 교수 |
4강 | 존중과 배려 | 30분 | 조봉진 교수 |
5강 | 공간과 평면 | 20분 | 조봉진 교수 |
6강 | 공감하기 | 22분 | 조봉진 교수 |
7강 | 감정 배려 | 20분 | 조봉진 교수 |
8강 | 집단 배려 | 22분 | 조봉진 교수 |
9강 | 풍경구성법 1(9-10강 통합) | 23분 | 조봉진 교수 |
10강 | 비밀의 책 1 | 21분 | 조봉진 교수 |
11강 | 비밀의 책 2 | 11분 | 조봉진 교수 |
12강 | 먹물 나무 | 3분 | 조봉진 교수 |
13강 | 그림으로 대화하기 | 18분 | 조봉진 교수 |
14강 | 현상학적 접근 | 5분 | 조봉진 교수 |
15강 | 집 나무 사람 1 | 18분 | 조봉진 교수 |
16강 | 집 나무 사람 2 | 20분 | 조봉진 교수 |
17강 | 감정 차트 1 | 30분 | 조봉진 교수 |
18강 | 감정 차트 2 | 30분 | 조봉진 교수 |
19강 | 동물 가족화 | 37분 | 조봉진 교수 |
수강신청
강좌명 | 강의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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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 5개과목 총 110강 |
수강생 제공 | 수강료 |
전과목 강의록 + 블랙박스 1권 + 동영상 강의 110강 | - |
강사명 | 수강문의 |
김보라교수, 박현옥교수, 조봉진교수 | 02-764-0112 |
수강신청 | 샘플강의 |
수강신청하기 | 샘플강의보기 |
이론강의반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김보라교수, 박현옥교수, 조봉진교수 5개과목 총 110강
수강과목선택
강의명 | 강의시간 | 강사 | 강의시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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