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 안내 한국심리상담교육원에서 관리하는 자격내용을 소개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란 아동들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인지,정서,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물론 정상적인 아동들도 과학적 측정도구나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상담(면접)을 통해 아동 발달과 학습지도를 해줌으로써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을 갖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 심리상담전문가를 말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발급기관 : 사)한국심리상담협회 ※자격등록번호 : 2011-0274

아동심리상담사 역할과 전망

  • 가. 아동삼담 및 복지 전문분야의 제도화
  • 아동심리상담사는 영, 유아 보육에서부터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초, 중,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각 급 학교와 학원의 선생님, 강사 및 교육기관의 교육자 및 임직원, 지역아동센타 직원 등에게도 필수 불가결한 분야일 뿐 아니라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이 바르고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한 부모들에게도 필수 불가결한 전문 분야가 되었으며 또한 성직자 및 목회자 등 종교지도자와 주일학교 교사, 소아병원, 비행청소년교육, 소년범죄자교육, 게임중독자교육, 자폐아교육, 정신박약아교육, 성교육 및 피해자교육, 재활기관 순화교육 등 이러한 모든 해당 교육기관의 다양한 교육적 필요성에 입각하여 기본학습과 함께 그 역할을 수행하는 아동심리분야의 자격제도화를 독립과학 수준으로서 학문적, 제도적 영역을 다룬 아동상담 및 복지 전문분야로 제도화하여 활성화 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갖고 있다.

  • 나. 역활의 확대 및 사회적 지위 확고
  • 따라서 아동심리상담사 업무와 역할은 영유아를 비롯하여 초, 중, 고생의 학습 심리상담은 물론 청소년에게 있어 늘어나는 성 피해심리상담, 소년범죄심리, 종교적 심리, 정서적 불안장애 예방과 평가진단 및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는 아동의 정신건강과 진로를 위한 심리상담업무로 그 역할은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다.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전문 자격증
  • 우리나라도 맞벌이 부부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이혼 등으로 인한 편부, 편모의 수가 날로 늘고 있는 현실에서 결손가정과 혼자 놀고 있는 아동들의 심리를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상담 및 지도해주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아동 심리 상담사는 이러한 우리의 현실에서 전문성을 가진 새로운 직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시대적 요청에 의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전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 라. 취업 및 개업 활동,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역활 수행
  • 아동 심리 상담사는 자격증 취득 후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사설 유치원, 영 유아 보육시설인 어린이 집, 놀이방, 공부방, 청소년회관, 지역아동센타, 종교단체에서 운영하는 각 어린이 보육시설, 각 기업에서 운영하는 탁아시설 및 아동교육, 기타 전국의 수많은 아동 보호시설 등에서 활동할 전망이다. 이러한 활동처에서 아동들의 심리를 분석 및 상담하며, 문제점이 발견될 때 이를 아동의 부모 및 보호자와 의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전국의 수많은 영 유아 시설에서 아동 심리 상담사를 필요로 하는 만큼 자격증 취득 후 좀 더 쉽게 취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 후 영 유아 관련시설을 개업하여 직접 운영을 할 수 있고, 프리랜서로 영 유아 관련시설의 아동들을 심리 분석, 상담해주고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받는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 이처럼 아동들의 부모와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고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만큼 아동 심리 상담사의 전망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고, 상당히 밝다고 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의 대상 및 취업처

  • 학생, 주부, 직장인 및 일반인, 영유아 놀이방, 보육원, 유아원, 보육교사 및 유치원교사와 운영자 및 개설희망자,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각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시설종사자,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간호사, 종교기관, 성직자 및 목회자 등 종교지도자와 종교인, 청소년상담실 상담원 및 운영자, 지역아동센타 직원 및 운영자, 기타 아동심리상담소운영자 및 개설희망자, 학습지교사, 아동지도사 등

응시자격

  • 학력, 경력, 성별, 나이 제한없음.
    • 김보라 교수
    •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 문수연 교수
    • 교육심리학

    • 전명철 교수
    • 아동발달과 상담

강의계획서

번호 강의명 강의시간 담당교수
■ 과목명 : 심리학개론
1강 심리학이란? Ⅰ 30분 김보라 교수
2강 심리학이란? Ⅱ 30분 김보라 교수
3강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Ⅰ 진화와 유전 30분 김보라 교수
4강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Ⅱ 진화와 유전 30분 김보라 교수
5강 감각과 지각 Ⅰ 30분 김보라 교수
6강 감각과 지각 Ⅱ 30분 김보라 교수
7강 사고와 언어 Ⅰ 30분 김보라 교수
8강 사고와 언어 Ⅱ 30분 김보라 교수
9강 사고와 언어 Ⅲ 30분 김보라 교수
10강 학습과 기억 Ⅰ 30분 김보라 교수
11강 학습과 기억 Ⅱ 30분 김보라 교수
12강 학습과 기억 Ⅲ 30분 김보라 교수
13강 동기와 정서 Ⅰ 30분 김보라 교수
14강 동기와 정서 Ⅱ 30분 김보라 교수
15강 발달 심리 Ⅰ 30분 김보라 교수
16강 발달 심리 Ⅱ 30분 김보라 교수
17강 발달 심리 Ⅲ 30분 김보라 교수
18강 사회행동Ⅰ 30분 김보라 교수
19강 사회행동Ⅱ 30분 김보라 교수
20강 사회행동Ⅲ 30분 김보라 교수
21강 성격 Ⅰ 30분 김보라 교수
22강 성격 Ⅱ 30분 김보라 교수
23강 성격 Ⅲ 30분 김보라 교수
24강 지능 및 검사 Ⅰ 30분 김보라 교수
25강 지능 및 검사 Ⅱ 30분 김보라 교수
26강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Ⅰ 30분 김보라 교수
27강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Ⅱ 30분 김보라 교수
28강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Ⅲ 30분 김보라 교수
29강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Ⅳ 30분 김보라 교수
30강 건강심리학 30분 김보라 교수
■ 과목명 : 교육심리학
1강 교육심리학의 이해 30분 문수연 교수
2강 학습자에 대한 이해 30분 문수연 교수
3강 지능검사와 인지양식의 개인차 30분 문수연 교수
4강 인간발달의 과정 30분 문수연 교수
5강 성역활과 도덕성의 발달 30분 문수연 교수
6강 인간발달과 비교행동학적 접근, 청소년기의 발달 30분 문수연 교수
7강 학습의 의미 30분 문수연 교수
8강 조작적 조건화 기본개념 30분 문수연 교수
9강 관찰학습 30분 문수연 교수
10강 인지학습 30분 문수연 교수
11강 지적능력의 의의 30분 문수연 교수
12강 인지적 영역의 학습 - 발견학습 30분 문수연 교수
13강 인지적 영역의 학습 - 창의성 30분 문수연 교수
14강 정의적영역의 학습 - 정의적 특성의 학습 30분 문수연 교수
15강 정의적영역의 학습 - 동기유발과 성취동기 30분 문수연 교수
16강 정의적영역의 학습 - 도덕성 및 인격교육 30분 문수연 교수
17강 교사의 심리 (1) 30분 문수연 교수
18강 교사의 심리 (2) -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30분 문수연 교수
19강 수업의 심리 (1) 30분 문수연 교수
20강 수업의 심리 (2) 30분 문수연 교수
21강 개별화 학습의 이론 30분 문수연 교수
22강 교육평가 30분 문수연 교수
23강 학교에서의 정신건강(1) 30분 문수연 교수
24강 학교에서의 정신건강(2) 30분 문수연 교수
25강 학교에서의 정신건강(3) 30분 문수연 교수
26강 학교에서의 정신건강(4) 30분 문수연 교수
27강 학교에서의 정신건강(5) 30분 문수연 교수
28강 생활지도의 심리- 학생지도의 의미와 활동 30분 문수연 교수
29강 생활지도의 심리- 상담의 심리(1) 30분 문수연 교수
30강 생활지도의 심리- 상담의 심리(2) 30분 문수연 교수
■ 과목명 : 아동 발달과 상담
1강 아동교육의 이해(1) 24분 전명철 교수
2강 아동교육의 이해(2) 28분 전명철 교수
3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1) 생태학적 접근 22분 전명철 교수
4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2) 정신분석적 접근 29분 전명철 교수
5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3) 방어기제 34분 전명철 교수
6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4) 에릭슨의 이론 28분 전명철 교수
7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5) 설리반의 대인이론 22분 전명철 교수
8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6) 스키너의 조건화이론 29분 전명철 교수
9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7) 발달의 행동주의적 견해 24분 전명철 교수
10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8) 피아제의 인지단계이론 29분 전명철 교수
11강 발달의 원리와 이론(9) 인본주의적 접근 28분 전명철 교수
12강 아동발달의 특성(1) 태내기의 발달 26분 전명철 교수
13강 아동발달의 특성(2) 영아기와 걸음마기 30분 전명철 교수
14강 아동발달의 특성(3) 정서/사회성 발달 25분 전명철 교수
15강 아동발달의 특성(4) 유아기의 발달 25분 전명철 교수
16강 아동발달의 특성(5) 아동기의 발달 26분 전명철 교수
17강 아동상담의 기초 26분 전명철 교수
18강 상담의 특성과 상담자의 역할 30분 전명철 교수
19강 상담의 이론(1) 인지적 상담이론 33분 전명철 교수
20강 상담의 이론(2) 번의 상호교류분석 28분 전명철 교수
21강 상담의 이론(3)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 23분 전명철 교수
22강 상담의 이론(4) 올페의 상호제지에의한 심리치료 27분 전명철 교수
23강 상담의 활동(1) 상담의 과정 25분 전명철 교수
24강 상담의 활동(2)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30분 전명철 교수
25강 아동상담의 실제(1) 부모-자녀관계 놀이치료 28분 전명철 교수
26강 아동상담의 실제(2) 가족놀이치료 25분 전명철 교수
27강 아동상담의 실제(3) 미술치료 29분 전명철 교수
28강 아동상담의 실제(4) 음악치료 25분 전명철 교수
29강 아동상담의 실제(5) 행동장애와 음악치료 26분 전명철 교수
30강 아동상담의 실제(6) 무용치료/독서치료 30분 전명철 교수
■ 과목명 : 아동심리측정
1강 심리측정의 정의 31분 문수연 교수
2강 심리측정의 척도 25분 문수연 교수
3강 구성개념의 정의 30분 문수연 교수
4강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29분 문수연 교수
5강 심리측정의 역사 31분 문수연 교수
6강 심리검사의 유형 28분 문수연 교수
7강 지능의이해 26분 문수연 교수
8강 지능검사에 대한 개관 30분 문수연 교수
9강 비네 지능검사 30분 문수연 교수
10강 고대 비네검사 30분 문수연 교수
11강 웩슬러 지능검사 30분 문수연 교수
12강 한국교육개발원 웩슬러 지능검사 24분 문수연 교수
13강 검사의 형식과 양호도 27분 문수연 교수
14강 카프만 지능검사(1) 24분 문수연 교수
15강 카프만 지능검사(2) 31분 문수연 교수
16강 그림지능검사 22분 문수연 교수
17강 유아지능검사 24분 문수연 교수
18강 성격의 이해 29분 문수연 교수
19강 유아성격검사 25분 문수연 교수
20강 한국아동인성검사 26분 문수연 교수
21강 아동주제통각검사 29분 문수연 교수
22강 준비성의 의미 25분 문수연 교수
23강 계몽 학습준비도 검사 28분 문수연 교수
24강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 30분 문수연 교수
25강 발달의 의미 28분 문수연 교수
26강 발달의 이론 23분 문수연 교수
27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28분 문수연 교수
28강 창의성의 의미 22분 문수연 교수
29강 심리검사의 개발 24분 문수연 교수
30강 학습양식 검사 28분 문수연 교수

수강신청

강좌명 강의수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4개과목 총 120강
수강생 제공 수강료
전과목 강의록 + 블랙박스 1권 + 동영상 강의 120강 -
강사명 수강문의
김보라교수, 문수연교수, 전명철교수 02-764-0112
수강신청 샘플강의
수강신청하기 샘플강의보기


이론강의반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김보라교수, 문수연교수, 전명철교수 4개과목 총 120강

수강과목선택
강의명 강의시간 강사 강의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