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 안내 한국심리상담교육원에서 관리하는 자격내용을 소개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란 아동들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인지,정서,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물론 정상적인 아동들도 과학적 측정도구나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상담(면접)을 통해 아동 발달과 학습지도를 해줌으로써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을 갖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 심리상담전문가를 말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발급기관 : 사)한국심리상담협회 ※자격등록번호 : 2011-0274 |
---|
아동심리상담사 역할과 전망
- 가. 아동삼담 및 복지 전문분야의 제도화
- 아동심리상담사는 영, 유아 보육에서부터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초, 중,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각 급 학교와 학원의 선생님, 강사 및 교육기관의 교육자 및 임직원, 지역아동센타 직원 등에게도 필수 불가결한 분야일 뿐 아니라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이 바르고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한 부모들에게도 필수 불가결한 전문 분야가 되었으며 또한 성직자 및 목회자 등 종교지도자와 주일학교 교사, 소아병원, 비행청소년교육, 소년범죄자교육, 게임중독자교육, 자폐아교육, 정신박약아교육, 성교육 및 피해자교육, 재활기관 순화교육 등 이러한 모든 해당 교육기관의 다양한 교육적 필요성에 입각하여 기본학습과 함께 그 역할을 수행하는 아동심리분야의 자격제도화를 독립과학 수준으로서 학문적, 제도적 영역을 다룬 아동상담 및 복지 전문분야로 제도화하여 활성화 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갖고 있다.
- 나. 역활의 확대 및 사회적 지위 확고
- 따라서 아동심리상담사 업무와 역할은 영유아를 비롯하여 초, 중, 고생의 학습 심리상담은 물론 청소년에게 있어 늘어나는 성 피해심리상담, 소년범죄심리, 종교적 심리, 정서적 불안장애 예방과 평가진단 및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는 아동의 정신건강과 진로를 위한 심리상담업무로 그 역할은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다.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전문 자격증
- 우리나라도 맞벌이 부부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이혼 등으로 인한 편부, 편모의 수가 날로 늘고 있는 현실에서 결손가정과 혼자 놀고 있는 아동들의 심리를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상담 및 지도해주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아동 심리 상담사는 이러한 우리의 현실에서 전문성을 가진 새로운 직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시대적 요청에 의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전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 라. 취업 및 개업 활동,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역활 수행
- 아동 심리 상담사는 자격증 취득 후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사설 유치원, 영 유아 보육시설인 어린이 집, 놀이방, 공부방, 청소년회관, 지역아동센타, 종교단체에서 운영하는 각 어린이 보육시설, 각 기업에서 운영하는 탁아시설 및 아동교육, 기타 전국의 수많은 아동 보호시설 등에서 활동할 전망이다. 이러한 활동처에서 아동들의 심리를 분석 및 상담하며, 문제점이 발견될 때 이를 아동의 부모 및 보호자와 의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전국의 수많은 영 유아 시설에서 아동 심리 상담사를 필요로 하는 만큼 자격증 취득 후 좀 더 쉽게 취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 후 영 유아 관련시설을 개업하여 직접 운영을 할 수 있고, 프리랜서로 영 유아 관련시설의 아동들을 심리 분석, 상담해주고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받는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 이처럼 아동들의 부모와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고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만큼 아동 심리 상담사의 전망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고, 상당히 밝다고 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의 대상 및 취업처
- 학생, 주부, 직장인 및 일반인, 영유아 놀이방, 보육원, 유아원, 보육교사 및 유치원교사와 운영자 및 개설희망자,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각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시설종사자,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간호사, 종교기관, 성직자 및 목회자 등 종교지도자와 종교인, 청소년상담실 상담원 및 운영자, 지역아동센타 직원 및 운영자, 기타 아동심리상담소운영자 및 개설희망자, 학습지교사, 아동지도사 등
응시자격
- 학력, 경력, 성별, 나이 제한없음.
강의계획서
번호 | 강의명 | 강의시간 | 담당교수 |
---|---|---|---|
■ 과목명 : 심리학개론 | |||
1강 | 심리학이란?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강 | 심리학이란?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3강 |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Ⅰ 진화와 유전 | 30분 | 김보라 교수 |
4강 |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Ⅱ 진화와 유전 | 30분 | 김보라 교수 |
5강 | 감각과 지각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6강 | 감각과 지각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7강 | 사고와 언어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8강 | 사고와 언어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9강 | 사고와 언어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0강 | 학습과 기억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1강 | 학습과 기억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2강 | 학습과 기억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3강 | 동기와 정서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4강 | 동기와 정서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5강 | 발달 심리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6강 | 발달 심리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7강 | 발달 심리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8강 | 사회행동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9강 | 사회행동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0강 | 사회행동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1강 | 성격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2강 | 성격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3강 | 성격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4강 | 지능 및 검사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5강 | 지능 및 검사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6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7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8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9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Ⅳ | 30분 | 김보라 교수 |
30강 | 건강심리학 | 30분 | 김보라 교수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
1강 | 교육심리학의 이해 | 30분 | 문수연 교수 |
2강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30분 | 문수연 교수 |
3강 | 지능검사와 인지양식의 개인차 | 30분 | 문수연 교수 |
4강 | 인간발달의 과정 | 30분 | 문수연 교수 |
5강 | 성역활과 도덕성의 발달 | 30분 | 문수연 교수 |
6강 | 인간발달과 비교행동학적 접근, 청소년기의 발달 | 30분 | 문수연 교수 |
7강 | 학습의 의미 | 30분 | 문수연 교수 |
8강 | 조작적 조건화 기본개념 | 30분 | 문수연 교수 |
9강 | 관찰학습 | 30분 | 문수연 교수 |
10강 | 인지학습 | 30분 | 문수연 교수 |
11강 | 지적능력의 의의 | 30분 | 문수연 교수 |
12강 | 인지적 영역의 학습 - 발견학습 | 30분 | 문수연 교수 |
13강 | 인지적 영역의 학습 - 창의성 | 30분 | 문수연 교수 |
14강 | 정의적영역의 학습 - 정의적 특성의 학습 | 30분 | 문수연 교수 |
15강 | 정의적영역의 학습 - 동기유발과 성취동기 | 30분 | 문수연 교수 |
16강 | 정의적영역의 학습 - 도덕성 및 인격교육 | 30분 | 문수연 교수 |
17강 | 교사의 심리 (1) | 30분 | 문수연 교수 |
18강 | 교사의 심리 (2) -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 30분 | 문수연 교수 |
19강 | 수업의 심리 (1) | 30분 | 문수연 교수 |
20강 | 수업의 심리 (2) | 30분 | 문수연 교수 |
21강 | 개별화 학습의 이론 | 30분 | 문수연 교수 |
22강 | 교육평가 | 30분 | 문수연 교수 |
23강 | 학교에서의 정신건강(1) | 30분 | 문수연 교수 |
24강 | 학교에서의 정신건강(2) | 30분 | 문수연 교수 |
25강 | 학교에서의 정신건강(3) | 30분 | 문수연 교수 |
26강 | 학교에서의 정신건강(4) | 30분 | 문수연 교수 |
27강 | 학교에서의 정신건강(5) | 30분 | 문수연 교수 |
28강 | 생활지도의 심리- 학생지도의 의미와 활동 | 30분 | 문수연 교수 |
29강 | 생활지도의 심리- 상담의 심리(1) | 30분 | 문수연 교수 |
30강 | 생활지도의 심리- 상담의 심리(2) | 30분 | 문수연 교수 |
■ 과목명 : 아동 발달과 상담 | |||
1강 | 아동교육의 이해(1) | 24분 | 전명철 교수 |
2강 | 아동교육의 이해(2) | 28분 | 전명철 교수 |
3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1) 생태학적 접근 | 22분 | 전명철 교수 |
4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2) 정신분석적 접근 | 29분 | 전명철 교수 |
5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3) 방어기제 | 34분 | 전명철 교수 |
6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4) 에릭슨의 이론 | 28분 | 전명철 교수 |
7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5) 설리반의 대인이론 | 22분 | 전명철 교수 |
8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6) 스키너의 조건화이론 | 29분 | 전명철 교수 |
9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7) 발달의 행동주의적 견해 | 24분 | 전명철 교수 |
10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8) 피아제의 인지단계이론 | 29분 | 전명철 교수 |
11강 | 발달의 원리와 이론(9) 인본주의적 접근 | 28분 | 전명철 교수 |
12강 | 아동발달의 특성(1) 태내기의 발달 | 26분 | 전명철 교수 |
13강 | 아동발달의 특성(2) 영아기와 걸음마기 | 30분 | 전명철 교수 |
14강 | 아동발달의 특성(3) 정서/사회성 발달 | 25분 | 전명철 교수 |
15강 | 아동발달의 특성(4) 유아기의 발달 | 25분 | 전명철 교수 |
16강 | 아동발달의 특성(5) 아동기의 발달 | 26분 | 전명철 교수 |
17강 | 아동상담의 기초 | 26분 | 전명철 교수 |
18강 | 상담의 특성과 상담자의 역할 | 30분 | 전명철 교수 |
19강 | 상담의 이론(1) 인지적 상담이론 | 33분 | 전명철 교수 |
20강 | 상담의 이론(2) 번의 상호교류분석 | 28분 | 전명철 교수 |
21강 | 상담의 이론(3)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 | 23분 | 전명철 교수 |
22강 | 상담의 이론(4) 올페의 상호제지에의한 심리치료 | 27분 | 전명철 교수 |
23강 | 상담의 활동(1) 상담의 과정 | 25분 | 전명철 교수 |
24강 | 상담의 활동(2)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 30분 | 전명철 교수 |
25강 | 아동상담의 실제(1) 부모-자녀관계 놀이치료 | 28분 | 전명철 교수 |
26강 | 아동상담의 실제(2) 가족놀이치료 | 25분 | 전명철 교수 |
27강 | 아동상담의 실제(3) 미술치료 | 29분 | 전명철 교수 |
28강 | 아동상담의 실제(4) 음악치료 | 25분 | 전명철 교수 |
29강 | 아동상담의 실제(5) 행동장애와 음악치료 | 26분 | 전명철 교수 |
30강 | 아동상담의 실제(6) 무용치료/독서치료 | 30분 | 전명철 교수 |
■ 과목명 : 아동심리측정 | |||
1강 | 심리측정의 정의 | 31분 | 문수연 교수 |
2강 | 심리측정의 척도 | 25분 | 문수연 교수 |
3강 | 구성개념의 정의 | 30분 | 문수연 교수 |
4강 |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 29분 | 문수연 교수 |
5강 | 심리측정의 역사 | 31분 | 문수연 교수 |
6강 | 심리검사의 유형 | 28분 | 문수연 교수 |
7강 | 지능의이해 | 26분 | 문수연 교수 |
8강 | 지능검사에 대한 개관 | 30분 | 문수연 교수 |
9강 | 비네 지능검사 | 30분 | 문수연 교수 |
10강 | 고대 비네검사 | 30분 | 문수연 교수 |
11강 | 웩슬러 지능검사 | 30분 | 문수연 교수 |
12강 | 한국교육개발원 웩슬러 지능검사 | 24분 | 문수연 교수 |
13강 | 검사의 형식과 양호도 | 27분 | 문수연 교수 |
14강 | 카프만 지능검사(1) | 24분 | 문수연 교수 |
15강 | 카프만 지능검사(2) | 31분 | 문수연 교수 |
16강 | 그림지능검사 | 22분 | 문수연 교수 |
17강 | 유아지능검사 | 24분 | 문수연 교수 |
18강 | 성격의 이해 | 29분 | 문수연 교수 |
19강 | 유아성격검사 | 25분 | 문수연 교수 |
20강 | 한국아동인성검사 | 26분 | 문수연 교수 |
21강 | 아동주제통각검사 | 29분 | 문수연 교수 |
22강 | 준비성의 의미 | 25분 | 문수연 교수 |
23강 | 계몽 학습준비도 검사 | 28분 | 문수연 교수 |
24강 |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 | 30분 | 문수연 교수 |
25강 | 발달의 의미 | 28분 | 문수연 교수 |
26강 | 발달의 이론 | 23분 | 문수연 교수 |
27강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28분 | 문수연 교수 |
28강 | 창의성의 의미 | 22분 | 문수연 교수 |
29강 | 심리검사의 개발 | 24분 | 문수연 교수 |
30강 | 학습양식 검사 | 28분 | 문수연 교수 |
수강신청
강좌명 | 강의수 |
---|---|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 4개과목 총 120강 |
수강생 제공 | 수강료 |
전과목 강의록 + 블랙박스 1권 + 동영상 강의 120강 | - |
강사명 | 수강문의 |
김보라교수, 문수연교수, 전명철교수 | 02-764-0112 |
수강신청 | 샘플강의 |
수강신청하기 | 샘플강의보기 |
이론강의반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김보라교수, 문수연교수, 전명철교수 4개과목 총 120강
수강과목선택
강의명 | 강의시간 | 강사 | 강의시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