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 안내 한국심리상담교육원에서 관리하는 자격내용을 소개합니다.
다문화심리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란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목적과 정의에 규정된 각국에서 온 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새터민 가족 및 그 자녀들이 언어, 교육, 경제, 문화적인 문제 등의 어려움으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에게 가정 및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적 대면관계를 통하여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가족구성원의 원활한 삶의 질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정부나 학교 및 민간지원센터의 인력 수요에 맞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 상담을 해 주는 사람으로 자격기본법에 의한 소정의 시험에 합격하고 직무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말한다.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발급기관 : 사)한국심리상담협회 ※자격등록번호 : 2018-004120 |
---|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제도 탄생배경
- 21세기 한국사회는 다문화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또는 새터민 등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의 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증가에 따른 반영이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나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겪는 언어, 가족관계, 경제, 문화 충격 등의 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외국인의 보호와 사회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정책은 대부분 이주근로자나 결혼이민자 그리고 새터민 등, 수혜의 대상인 취약계층들을 대상으로 삼아왔다. 소외계층인 이주근로자들은 한국의 언어와 문화 등을 익힘으로써 종주국인 한국에서 안정되고 잘 정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을 다문화교육으로 이해하는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복지정책은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직업훈련이나 인권보호 운동뿐만 아니라 이주근로자들의 노동조건의 개선이나 체류조건의 완화 등으로 한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주근로자들이 종주국의 문화와 관습을 익히듯 일반인 들 역시 그들의 이질적인 문화도 우리 땅에서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사회가 여전히 다문화가정에 대하여 폐쇄적이라는 사실로 인하여 번민하는 고통을 들어줄 사람이 절실히 요구된다. 다문화 가정의 속내를 들어주는 사람은 같은 언어에, 같은 처지에, 같은 관습에서 극복 또는 극복해나가고 있는 사람으로서 다문화가정의 분열과 갈등의 관계를 경청해주고 공감, 탐색, 직면 할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 요구된다. 즉 상담을 주선하고 상담으로 가정의 갈등과 문제를 회복시켜 치유해 주기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체계적인 상담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활동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체계화 된 다문화가족심리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체계, 원칙 등에 대한 연구보급을 통해 다문화가족심리상담사의 역할과 사명, 이에 따른 올바른 자격제도의 취지와 방향을 제시하고 공정한 평가검정을 거쳐 다문화가족심리상담사를 배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민간차원의 전문적인 지식과 윤리적, 도덕적 자질을 갖춘 전문 자격자가 필요하게 되어 자격제도가 만들어 지게 된 것이다.
자격기본법의 목적 및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의 역할
- 정부는 직업의 영역이 다양화, 세분화 되면서 모든 자격 제도를 국가가 관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현행 국가자격 제도만으로는 급변하는 산업사회 수요에 대처하기 어렵다고 판단,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하는 방식으로 활성화하기로 하고 자격기본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기에 이르렀고 이에 따른 다양한 자격의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주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해 자격검정 시험을 주관할 수 있도록 사단법인 등 공익적 비영리 단체에게도 자격관리를 할 수 있도록 법을 제정하였다. 또한 민간이 시행하는 전문자격을 취득한 사람에게 일정 심사를 거쳐 국가공인자격 소지자와 동등한 대우를 해주도록 되어 있는 법 규정에 따라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방침이며 이와 같은 자격기본법 제도의 정책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는 해당 교육과 자격시험을 거쳐 다문화가정복지의 핵심인 다문화가족심리상담을 통해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의 진단 및 심리치유의 역할을 담당하는 업무의 범위를 부여하기 위한 다문화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제도를 정착시키려고 한다.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제도의 목적
- 다문화가정과 가족 및 그 자녀들의 조력자가 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시험,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함.
- 다문화심리상담사의 자질과 전문가로서의 활동영역에 대해 공식적으로 협회 자격인증
- 다문화가정의 심리적갈등의 진단 방법 및 관리 등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 육성
- 산업사회의 폭발적 수요 요구에 대한 상담 전문가로서 수요 대체
- 다문화가족의 심리상담 서비스를 위해 꼭 필요한 관리자로서 참여 기회 부여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 검정관리 원칙
- 다문화가족의 상담심리 학문적 이론과 실무 능력 위주의 평가제도 마련
- 국가 공인 관련자격(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심리상담사 등) 검정 제도와 연계 운영
-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평생교육)과 관련업무 및 실무 경력을 최대한 반영
- 복지 및 상담 교육, 건강 관련 각 종 유사 자격소지자 경력 및 가산점 반영 마련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관리 운영방침
-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증의 공론화, 효용성 증대 및 직무연계활용 작업
- 건강가정지원센타 및 다문화가정지원센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단체 등 관련 업무에 다문화가정상담사의 활동영역 확보, 각 지역 민․관 협조하에 다문화가족 지원단체 등 기관에 네트워크 구축 자격자 충원 유도
- 복지시설 및 기관, 종교단체, 병원, 민간단체 등 취업 활동 적극추천
- 개인 및 합동 다문화가정 방문 상담 관리 프리랜서 활동적극 지원
다문화심리상담사 직무의 정의
-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문화차이로 인하여 사회생활의 조직화가 약화되고 다문화가족기능의 장애를 가져오는 문제들로 인하여 발생되는 여러 종류의 역할갈등, 부적응, 부조화 문제, 심리적 불안 등의 위기를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된 문제점에 대해서 구성원의 심리분석 및 상담을 통해 건전한 인간관계를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심리상담서비스 직무를 수행한다.
다문화심리상담사의 직무분야
- 다문화가족상담 복지서비스 및 전문심리상담 지도 및 관리
다문화심리상담사의 자격종목
- 다문화심리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의 진로와 전망 및 취업처
- (1) 진로 및 전망
- 우리나라 다문화 인구가 120만 여명에 이르면서 우리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 가정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사회적 문제가 대두됨으로서 선진 미국의 경우처럼 전문 교차문화적 전문상담사가 그 역할을 할 것이다. 1960년대 이후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교차문화적 상담은 주로 백인 상담자가 소수민족 내담자를 상담하는, 즉 소수민족 상담을 의미하였다. 교차문화적 상담은 점차 민족간의 문화적인 차이를 넘어서서 동일 민족 내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나타나는 성별, 나이, 사회경제적 수준, 가치관 등 모든 문화적인 배경의 차이를 포함한 다문화 상담은 상담심리학에서 교차문화적 상담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였고 다문화 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도 다문화 상담과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인력도 같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다문화심리상담사는 갈등과 부적응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들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로서 전망 또한 어느 직종보다 밝다고 할 수 있으며 다문화심리담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질 전망이다.
- (2) 대상 및 취업처
- 건강가정지원센타, 이주여성인권센타,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타, 아동상담센타,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시설과 방과후 교실, 다문화가정 교육을 하는 지자체 등 교회 등 종교기관, 기타 다문화가정 관련 단체 운영 및 프리랜서, 자원봉사자 등
응시자격
- 학력, 경력, 성별, 나이 제한없음.
-
-
- 김보라 교수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
강의계획서
번호 | 강의명 | 강의시간 | 담당교수 |
---|---|---|---|
■ 과목명 : 심리학개론 | |||
1강 | 심리학이란?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강 | 심리학이란?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3강 |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Ⅰ 진화와 유전 | 30분 | 김보라 교수 |
4강 |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이해 Ⅱ 진화와 유전 | 30분 | 김보라 교수 |
5강 | 감각과 지각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6강 | 감각과 지각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7강 | 사고와 언어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8강 | 사고와 언어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9강 | 사고와 언어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0강 | 학습과 기억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1강 | 학습과 기억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2강 | 학습과 기억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3강 | 동기와 정서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4강 | 동기와 정서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5강 | 발달 심리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6강 | 발달 심리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17강 | 발달 심리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18강 | 사회행동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19강 | 사회행동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0강 | 사회행동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1강 | 성격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2강 | 성격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3강 | 성격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4강 | 지능 및 검사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5강 | 지능 및 검사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6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Ⅰ | 30분 | 김보라 교수 |
27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Ⅱ | 30분 | 김보라 교수 |
28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Ⅲ | 30분 | 김보라 교수 |
29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Ⅳ | 30분 | 김보라 교수 |
30강 | 건강심리학 | 30분 | 김보라 교수 |
수강신청
강좌명 | 강의수 |
---|---|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 1개과목 총 30강 |
수강생 제공 | 수강료 |
심리학총론 + 강의록 + 전과목 블랙박스문제집 1권 + 동영상 강의 30강 | - |
강사명 | 수강문의 |
김보라교수 | |
수강신청 | 샘플강의 |
수강신청하기 | 샘플강의보기 |
이론강의반
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시험대비 핵심이론 강의
김보라교수 1개과목 총 30강
수강과목선택
강의명 | 강의시간 | 강사 | 강의시청 |
---|